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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3~4학년 과학, ‘어과동’과 연계해서 이야기 나눠보세요.

2021.07.20

 

 

 어린이 과학 동아(이하 어과동),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잡지에요. 어과동이 오는 날이면 그날 공부도 미리미리 알아서 해 놓고, 봉투를 뜯는 것만 기다리니까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잡지를 보면서 과학 공부까지 잡으려면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 한두 마디 정도는 학교에서 배우는 것을 이야기해주면 좋아요.

 

“어과동 11호 82쪽을 보니까, 과학 시간에도 배웠던 게 나왔네. 4학년 1학기에 식물에 대해서 배우잖아.”

 

“어? 과학책에 식물이 나오는지 어떻게 알았어요? 에이~ 다 알지.”

 

 예를 들면, 어과동 11호에는 실파와 쪽파에 관한 지문이 나와요. 4학년 1학기 3단원 식물의 한살이에서 다루는 내용이지요. 씨가 싹트는데 필요한 조건과 과정, 한해살이 식물과 여러해살이 식물의 한살이,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 등을 배우게 돼요. 직접 실험도 해 보고, 교과서를 보며 정리한 내용. 비슷하지만 조금은 색다른 이야기를 교과서가 아닌 다른 책으로 접하고 이야기 나누는 과정은 아이의 지식을 확장해 주게 되지요.

 

 그래서 어과동이 오면 맨 앞에 ‘교과 맵’을 살펴보고는 해요. 책에 나오는 내용이 교과서와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거든요. ‘교과 맵’을 살펴보고 나서 아이의 교과서나 과학 문제집을 보면서 살짝 내용을 스캔해 보면 아이와 과학을 주제로 대화할 수 있는 충분한 준비가 됩니다. 그렇게 준비하고, 식사 시간이나 편안한 시간에 책에서 본 내용을 이야기하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공부가 아닌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지요. 하지만, 부모님들은 시간을 쪼개서 교과서를 보기가 쉽지 않으실 거예요. 그런 부모님들을 위해서 3학년 1학기와 4학년 1학기에 교과서에서 다루는 과학의 내용을 알려드려요.

 

 

 

3학년 1학기에 배우는 주요 학습 내용

 

단원

단원명

학습 내용

1단원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관찰, 측정, 예상, 분류, 추리, 의사소통 /관련 과학자: 카버, 임종덕

2단원

물질의 성질

물체와 물질, 물질의 성질, 물질의 기능, 물질의 변화

3단원

동물의 한살이

동물의 암•수, 동물의 한살이, 완전 탈바꿈, 불완전 탈바꿈

4단원

자석의 이용

자기력, 자석의 성질, 우리 생활에서 자석이 이용되는 사례

5단원

지구의 모습

지구와 달의 모습, 지구와 달의 표면,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의 역할, 지구에 생물이 살 수 있는 이유, 지구와 달의 차이

 

 

 초등 과학 교과서의 1단원은 과학자의 탐구 태도에 대해서 알아보는 단원이에요. 과학자들처럼 관찰하고 측정하고, 과학적인 사고를 기르기 위해서이지요. 2단원부터는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와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게 돼요. 자세한 내용은 위의 표를 확인해 보세요.

 

 부모님 때와 약간 다른 것은 옛날에는 동물의 탈바꿈을 ‘변태’라는 용어로 표현했는데, 요즘 교과서는 ‘탈바꿈’이라는 용어로 표현한다는 점이에요. 교육과정을 개정하면서 용어도 조금씩 바뀌게 돼요. 예전에 ‘몇 승’이라고 표현했던 수학의 제곱에 관한 용어도 요즘에는 ‘몇 제곱’으로 표현하지요. 그래서 아이들 교과서를 보면서 용어의 표현도 한 번쯤은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4학년 1학기에 배우는 주요 학습 내용

 

단원

단원명

학습 내용

1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해 볼까요?

예상, 분류, 의사소통 / 관련 과학자: 프리스틀리, 다윈

2단원

지층과 화석

지층을 관찰하고 형성 과정 알아보기, 퇴적암을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구분하기, 화석의 생성과정을 이해하고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하기

3단원

식물의 한살이

식물의 한살이 관찰하기, 씨가 싹 트고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 알아보기, 식물에 따라 한살이의 유형이 다양함을 이해하기

4단원

물체의 무게

물체의 무게를 재는 원리 설명하기, 수평 잡기 활동을 통해 물체의 무게 비교하기, 간단한 저울을 설계하여 제작하기

5단원

혼합물의 분리

혼합물의 예를 찾고 혼합물 분리의 필요성 설명하기, 알갱이의 크기와 자석에 붙는 성질을 이용하여 고체 혼합물 분리하기, 거름 장치를 꾸며 물에 녹는 물질과 녹지 않는 물질의 혼합물 분리하기

 

 4학년 1학기에는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와 관련된 내용을 배워요. 지층의 경우에는 이암, 사암, 역암 등 알갱이에 따라 퇴적암을 구분하기도 하고, 화석의 생성과정을 배워요. 학교에서도 여러 가지 실험을 하지만, 가정에서도 화석 키트 같은 것을 구입해서 실험해 보면 아이들이 매우 재미있어해요.

 

 이번에는 3~4학년 아이들이 1학기에 배우는 내용을 살펴보았어요. 다음번에는 5~6학년 아이들이 1학기에 과학 교과에서 배우는 내용도 살펴보겠습니다. 아이들이 무엇을 배우는지 확인해 놓으시면 아이들과 과학 관련 내용을 자연스럽게 이야기 나누실 수 있을 거예요.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지식의 경계를 확장해 주시면 좋겠어요.

 

 

 

 

필자소개: 이진혁 교사는 교육총경력 18년차 현직 초등 교사이자 5, 6학년 아들 형제를 키우는 학부모이다. 현재 경기 구룡초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초등 집공부의 힘>, <초등 아들 첫 습관의 힘>, <아들을 잘 키운다는 것> 등 3권의 책을 집필했다.